방법 1 군고구마 전용 냄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들기 군고구마 전용 냄비에 칼집을 낸 밤을 넣고 가스레인지의 중불에서 20~25분 동안 가열하면 완성.
해봤더니 길거리에서 사 먹는 맛있는 군밤 맛이 제대로 난다. 향도 좋고 맛도 구수하며, 불에 넣어서 구워 먹던 옛날 맛. 그러나 군고구마를 만들 때와는 달리 밤에 칼집을 깊숙이 넣지 않으면 군밤이 펑 하고 터져 가벼운 냄비 뚜껑이 날아가기도 하니 조심할 것.



방법 2 생선구이 양면 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들기 밤에 깊게 칼집을 낸 후 꺼질 듯 말 듯 약하게 가스 불을 조정한 뒤 양면 팬에 넣어 20~25분 정도 굽는다.
해봤더니 겉은 노릇하게 타고 수분은 적절히 빠져 있으며, 불 맛이 강하다. 연기가 좀 나긴 하지만 군고구마 전용 냄비에서 한 것과 비슷하며 길거리에서 파는 군밤처럼 맛있다. 






방법 3 가스레인지 그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들기 밤에 깊게 칼집을 낸 후 가스레인지 그릴의 윗불과 아랫불을 모두 켠 후 센 불에 놓고 15분 정도 구우면 완성.
해봤더니 군고구마를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주방에 뿌연 연기가 가득해진다. 겉은 바삭바삭한데 안에는 수분이 남아 있으며 껍질도 잘 까지는 편. 맛도 그럭저럭 괜찮다. 





방법 4 오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들기 밤에 칼집을 낸 후 오븐에 넣고 230℃에서 15~20분 정도 구워주면 완성. 중간에 두세 번 뒤집어준다.
해봤더니 제대로 칼집을 내지 않은 밤이 있었는지 펑, 펑 하고 밤이 터지는 소리가 들렸다. 밤이 터져서 껍질이 여기저기 튀어 오븐이 아주 지저분해지므로 오븐 청소를 해야 하는 것이 번거롭다. 껍질이 잘 안 까지며 맛은 군밤과 삶은 밤의 중간 정도. 




방법 5 오븐 토스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들기 밤에 칼집을 내고 오븐 토스터에 넣은 후 10~15분이면 완성.
해봤더니 수분이 속까지 완전히 날아가 군밤 껍질이 잘 까지지 않는다. 먹어보면 전체적으로 아주 말라 있어 퍼석거리며 맛이 별로 없다. 밤이 펑, 펑 터질 수도 있으므로 거의 반 자르듯 깊게 칼집을 내주어야 안전하다. 




해보니 아니더라, 비추천 방법

전자레인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방법. 칼집을 냈는데도 밤이 튀어서 전자레인지가 부서지는 줄 알았다. 황급히 전원을 꺼야 했던 방법. 일반 냄비 약한 불에서 완성될 때까지 1시간 정도 구우면 되는데, 껍질은 잘 까지는 편이지만 표면이 갈라지고 수분이 빠져 정말 맛이 없어 보이며 실제로 맛도 가장 없다. 프라이팬 약한 불에서 한쪽 면을 구운 다음 뒤적여 다른 면도 구우면 되지만,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릴뿐더러 맛도 정말 없다. 밤은 직화로 굽거나 물에 삶아야 할 듯.

군밤, 집에서 해보고 내린 결론

군고구마 전용 냄비와 생선구이 양면 팬에 한 것이 1, 2위를 다툴 정도로 모양새도 먹음직스럽고 맛도 가장 좋다. 그다음이 가스레인지 그릴과 오븐, 오븐 토스터 순

Tip 군밤, 칼집 내는 방법

길거리 군밤 장수들은 카터 칼로 밤에 칼집을 내는데 칼날이 살짝 나올 정도로만 잡고 밤의 옆 가장자리 라인을 동그랗게 빙 둘러가며 칼집을 낸다. 이렇게 해야 껍질도 잘 까진다고 하나 집에서는 이렇게 칼집을 내고 해도 가열 온도가 낮아 껍질이 잘 안 까진다고. 게다가 딱딱한 밤의 가장자리 라인을 빙 둘러가며 칼집을 내는 것 역시 하나하나 하기에도 번거롭고 쉽지 않다. 괜히 딱딱한 부분에 칼집을 내다가 손을 다칠 수도 있으니 끝이 뾰족한 칼로 밤의 평평한 부분에 거의 두동강 자르듯 깊고 길게 한 번 칼집을 내거나 십자로 내는 게 최선. 칼집을 제대로 깊게 내지 않으면 밤이 튀어 위험할 수 있으므로 꼭 유념할 것.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